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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품질이 골아픈 직장인 이야기
ISO9001,14001 주요항목/1. 기획

기획(Plannig)1.4.지원 (자원관리, 측정장비관리, 역량관리, 교육훈련, 의사소통, 문서화된 정보관리)

by 품질공부 2022.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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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지원 (Support)

 

 

  4.1 자원관리

   4.1.1 제품의 제조활동 목적에 맞도록 공간, 시설의 배치(Lay-out), 출입관리는 적절한가?

          제품의 제조활동 목적에 맞도록 공간의 효과적 사용, 시설의 배치(Lay-out),

          유지관리는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여부(회사 방문시 첫인상)

   4.1.2 제품의 적합성 보장을 위한 건물과 유틸리티(UT)의 관리는 규정된 절차에 따라 적절히 관리하는가?

          건물, 시설, 유틸리티(전기, 가스, 용수 등) 인프라를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절차에 따라 적절히 유지.관리하며, 법규사항을 고려하여 관리하는지 여부

   4.1.3 제품의 적합성 보장을 위한 운송자원의 관리는 규정된 절차에 따라 적절히 관리하는가?

          지게차, 운송차량 등 운송을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절차에 따라 적절히 유지.관리하며,

          법규사항을 고려하여 관리하는지 여부

   4.1.4 제품의 적합성 보장을 위한 IT운영관리는 규정된 절차에 따라 적절히 수행하는가?

          IT운영관리를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절차에 따라 적절히 유지.관리하며,

          법규사항을 고려하여 관리하는지 여부

   4.1.5 제품의 적합성 보장을 위한 업무공간 확보, 제조공정 이외 장소에 대한 3정5S활동은 적절히 관리하는가?

          프로세스운영, 제품 및 서비스의 적합성을 달성을 위한 심리적 (스트레스, 피로예방, 정서보호), 

          물리적환경(3정5S 등)의 적절성 여부

 

 

  4.2 측정장비 관리

   4.2.1 검.교정/자체교정 측정장비를 결정하고 검.교정 계획을 수립하여 적절히 관리하는가?

          사용전에 규정된 주기로 국제/국가 측정표준에 소급가능 한 측정표준에 따라 검교정을 실시하고,

          표준이 없는 경우, 검.교정에 사용된 근거 및 결과기록 유지

   4.2.2 측정장비(표준물질 포함)의 검.교정 상태는 교정일자, 차기교정일자를 식별관리 하는가? 

          (비교정대상, 유휴측정기 포함)

          검.교정 결과(교정일자, 차기교정일)의 상태는 적절히 식별되는지 여부

   4.2.3 측정설비는 검.교정 유효가간이 경과된 측정장비는 없는가?

          교정기간이 만료된 측정장비 없음(만족), 1건(보통), 2건(미흡), 3건이상(불만족)으로 평가 (HE요구)

   4.2.4 부적합 측정장비 발생 시 이전 측정결과의 유효성검토, 조치는 적절한가?

          측정장비가 의도한 목적에 부적절한 것으로 발견된 경우,

          이전 측정 결과의 유효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를 규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지 여부

  4.2.5 측정장비는 규정된 적절한 환경조건에서 적절히 관리하는가?

         측정을 무효화할 수있는 조정으로부터 보호되고,

         적절한 환경에서 보관관리(먼지. 빛, 열 등) 하는지 여부

 

 

  4.3 역량관리

   4.3.1 경영시스템 성과.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적격성(역량)관리 대상 인원을 정하였는가?
          조직의 관리 하에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과 및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역량관리 대상 업무와

          대상 인원의 결정여부(특정인원을 제외하고 모든인원이 대상임)
   4.3.2 역량(적격성)평가의 대상의 결정, 기준은 필요한 교육훈련과 경험에 기초하여 적절히 수립 하였는가?
          각 업무/직무별 역량평가의 기준을 결정할때 적절한 교육훈련, 경험에 근거하여 수립하고

          정량적으로 평가가 가능하도록 평가기준을 정하였는지 여부
   4.3.3 필요한 역량을 얻기 위해 취해진 조치(예,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평가하는가?
          역량평가 후, 가능한 경우 필요한 역량을 얻기 위한 조치를 취함

          (조치에는 교육훈련 제공, 멘토링, 재배치, 역량 있는 인원의 고용/계약을 포함할 수 있음)
   4.3.4 내부심사원은 규정된 절차에 따라 자격을 부여하는가?
          내부심사원은 업무가 다른 부서의 인원으로 최소한 2명 이상의 자격부여 평가를

          규정된 절차에 따라 적절히 수행하고 결과를 기록으로 유지하는지 여부

   4.3.5 공정검사/자주검사원은 자격부여 대상자는 규정된 절차에 따라 자격을 부여하는가?
          특별공정 작업수행자, 생산 자주검사원, 중요 공정/장비 운영자는

          규정된 절차에 따라 자격부여 평가 여부 (HD요구)
   4.3.6 품질검사자는 규정된 절차에 따라 자격을 부여하는가?
          품질검사 및 시험원, 핵심공정 작업자

          (용접/도장/비파괴/전기기능사/기능장)은 학력, 교육훈련, 술련도/경험에 근거하여

          자격부여 평가 여부 (HD요구)
   4.3.7 핵심공정작업자는 적격성평가 및 필요 시 공인자격을 보유하고 있는가?
          핵심공정 작업자 공인자격 취득여부를 해당 작업자의

           71%이상(만족), 41~70%(보통), 21~40%년(미흡), 20%이하(불만족)으로 평가 (HE요구)
    4.3.8 역량평가, 가격부여 평가는 정기적으로 갱신하는가?
           자격인정자들의 평가주기는 분기평가(만족), 반기평가(보통), 년1회평가(미흡)으로 평가 (HE요구)

 

 

  4.4 교육훈련

   4.4.1 조직원의 지식관리를 위한 Online/Offline 도서관을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입수관리하는가?
          제품/서비스 적합성 달성에 필요한 지식을 최신정보로 관리,

          사내 도서관, 전문기술정보, 기술논문, 전문신문/잡지/정기간행물, 세미나 등

          여러지식경영자료 공유
   4.4.2 조직은 장기/년간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교육훈련 프로세스에 따라 적절히 관리 하는가?
          역량평가 시 필요한 교육훈련, 회사/각 부서에서 필요한 교육훈련,

          개인이 필요로 하는 교육, 법적/고객 요구 필요교육등을

          적절히 반영하여 계획수립 및 실행 여부
   4.4.3 사내 교육을 위한 교육시설, 장비, 강사확보, 교육자료 등의 관리는 적절한가?
          교육장 시설, 교육을 위한 기기/시스템, 교육 자료의 준비, 교육을 위한

          강사의 적격성은 적절히 관리되는지 여부
   4.4.4 교육훈련의 효과성평가는 적절한 방법으로 수행하는가?
          교육훈련 수행 후 교육의 효과성 평가방법(예, 설문, 시험평가, 면담평가, 정성적 평가방법 수립 등)을

          교육훈련의 특성에 맞도록 선택하여 실시
   4.4.5 정기적으로 교육실적을 집계, 분석하고 적절한 후속관리를 수행하는가?
          반기/년간 단위로 교육훈련 수행결과를 분석하고 부족한 경우 대응방안을 수립하여

          차기 교육훈련 시 반영하는지 여부

 

 

  4.5 의사소통

   4.5.1 경영시스템에 관련되는 내부 의사소통 대상, 시기, 방법의 관리는 적절한가?
          조직은 업무/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내부 의사소통 대상, 내용, 시기 ,방법은

          문서화되고 정리되어 운영하는지 여부
   4.5.2 조직 내부의 중요 품질문제는 관련 인원에게 적절히 의사소통 하는가?
          조직의 내부에서 발생한 중요 품질문제는 적시에 보고되고,

          재발방지를 위하여 관련 인원들에게 의사소통 하는지 여부(기록유지)
   4.5.3 외부의 중요 이슈/품질문제는 관련 인원에게 적절히 의사소통 하는가?
          고객불만, 클레임 등 조직의 외부에서 발생한 중요 품질문제는 적시에 보고되고,

          재발방지를 위하여 관련 인원들에게 의사소통 하는지 여부(기록유지)

 

 

  4.6 문서화된 정보관리

   4.6.1 문서의 작성/갱신(도면포함), 검색을 위한 식별관리는 적절한가?
          식별(예: 제목, 날짜, 작성자 또는 문서번호), 형식 (예: 언어, 소프트웨어 버전, 그래픽) 및

          매체(예: 종이, 전자 매체), 적절성/충족성 검토.승인 관리
   4.6.2 문서화된 정보는 필요장소에 적절히 배포 및 사용 되는가?
          필요한 장소 및 필요한 시기에 사용 가능하고 사용하기에 적절하며,

          충분하게 보호됨 (예: 기밀유지 실패, 부적절한 사용 또는 완전성 훼손으로부터) 여부
   4.6.3 문서(기록포함)의 보관관리는 적절하며 검색이 용이한가?
          분류표 및 파일번호 부여, 문서보관상태(검색용이 여부), 만족(분류표 보유, 문서검색 용이),

          미흡(분류표 미보유, 문서검색 용이),불만족(분류표 미보유) (HE요구)
   4.6.4 구문서는 회수, 폐기관리 등이 적절하게 관리하는가?
          기간 만료된/변경된 문서의 구본은 적적히 회수되어 폐기관리되어 제조 현장에거 제거되는지 여부
   4.6.5 외부출처 문서(고객문서 등)는 적절하게 식별.관리되고 있는가?
          품질경영시스템의 기획과 운영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조직이 정한 외부 출처의 문서화된 정보는

          적절하게 식별되고 관리되는지 여부
   4.6.6 문서화된 정보의 보존연한은 설정되어 보존관리 하는가?
          보존연한은 규정되고 검색이 용이한지 여부, 만족(10년~영구 보관),

          보통(7~10년), 미흡(5~7년), 불만족(5년미만) (HE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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