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품질이 골아픈 직장인 이야기
ISO9001,14001 주요항목/1. 기획

품질 부서의 직원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자질

by 품질공부 2024. 4. 21.
728x90
반응형
SMALL

품질 부서의 직원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자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전문지식:

품질관리 업무는 크게 품질경영(QM, Quality Management), 품질관리(QC, Quality Control), 품질보증(QA, Quality Assurance)로 나뉩니다. 따라서 품질관리자는 생산공정을 완벽히 이해해야 하며, 제품의 설계 컨셉과 제조공법 프로세스까지도 전문가 수준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2.정보수집 및 활용력, 분석력:

품질관리 직무는 제품이 생산되는 프로세스에서부터 품질의 변동에까지 항상 세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정보수집 및 활용력, 분석력이 중요한 키워드로 선정된 것 같습니다.

 

3. 의사소통력:

생산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생산직 관리자 및 노동자들과 대면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강인한 멘탈과 의사소통력이 필요하다고도 들었습니다.

 

4. 기업의 평판을 책임지는 자부심:

품질부서는 기업의 평판을 책임지는 부서이며, 기업을 대표하는 부서라는 자부심이 필요합니다.

728x90

5. 협력적인 자세:

기업 내 모든 부서와 협력하는 부서로, 감독부서가 아니라 도움을 주는 부서입니다.

6. 성과 지향적인 태도:

품질부서가 가는 곳에는 언제나 성과가 있어야 합니다.

SMALL

7. 문제 해결 능력:

품질부서는 우연원인과 이상원인을 구분할 수 있어, 회사의 책임인지 부서의 책임인지 충고하고, 기업 내 각 부서 기술을 향상 시킬 수 있게 충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자질을 갖춘 품질 부서의 직원은 기업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불량품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